top of page
KakaoTalk_20181023_214130315.png
KakaoTalk_20181023_214653521.png

제4의 예술장터

THE 4TH ART MARKET

퍼포밍 아트 마켓

PERFORMING ART MARKET

KakaoTalk_20181023_214653944.png

공연예술작품 판매의 새로운 방식

 

기존의 클라우드 펀딩 방식에 ‘투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예술단체가 기획하는 공연의 ‘공연권’을 구좌의 형태로 나누어 공모합니다. 공연단체는 공연비를 책정한 뒤, 1구좌 당 금액과 공모수량을 정하여 퍼포밍 아트 마켓 플랫폼에 등록하고, 구매자는 희망하는 구좌를 구매하여 공원권의 지분을 확보합니다. 이때, 구매자에게는 단체에서 정한 베네핏(예: 1구좌 당 티켓 1매)가 제공됩니다. 공모된 구좌가 모두 팔려 목표를 달성한 경우, 공연단체는 계약에 따라 공연을 준비하고 실행하며 목표 달성이 실패한 경우에는 플랫폼 운영자가 구매자들에게 전액 환불 조치를 합니다.

공모 유형

 

투자형: 단체가 공연을 기획할 때 확보한 총 객석수로부터 공모한 구좌의 판매 베네핏으로 제공하는 티켓의 객석수를 제하면, 나머지 판매 가능한 객석수가 산출되고, 이 객석의 예상 점유율에 따라 예상 티켓수입 산출이 가능합니다. 총 공모구좌에 대하여 각 구매자가 보유한 구좌의 지분율에 따라 티켓 정산 후, 구매자는 수익을 배분받게 됩니다. 기존의 클라우드 펀딩 방식이 베네핏으로 공연을 관람하는데 그친다면, 이 새로운 시도는 공연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공연이 성공하도록 자발적인 홍보를 유도할 수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기부형: 단체가 문화소외계층이나 사회복지시설 등, 찾아가는 무료공연을 기획한 경우, 기부형으로 플랫폼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만일 구매자 1인이 공모된 구좌를 100%를 구매하였을 경우에는 공연에 대한 권리가 구매자에게 귀속되므로 기부조건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구매자가 지정하는 곳에 공연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기부형 판매 방식은 또한 개인 구매자뿐만 아니라 기업, 지자체, 동호회 등, 좋은 공연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에게 제공할 수 있는 공익적 목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무제-1.png

블록체인기술의 도입

 

블록체인기술은 퍼포밍 아트 마켓에서 공연단체와 구매자의 지분정보를 분산 관리합니다. 동시에 지분을 지닌 누구라도 부여받은 디지털 인증코드로 블록체인 시스템에 접근하여 해당 공연의 지분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게 됩니다.

 

 

공연기회가 절실한 청년 예술가를 위한 마켓 플랫폼

 

제4의 예술장터를 통해 시도되는 공연예술작품의 새로운 판매 방식은 상대적으로 공연비가 적은 소규모 공연에 적합합니다. 공연의 권리를 잠재적 관객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일정 수준의 관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으로도 작용하게 됩니다. 공연의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수많은 청년 예술가들에게 스스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 소중한 꿈을 포기하지 않고 키워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제4의 예술장터를 통해 선보이는 “아트 마켓 플랫폼”은 미래를 디자인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와 더불어 예술품 거래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한 시도는 지속될 것입니다.

 

PHASE 1 아트 마켓 플랫폼 프로토타입 구축 및 시범운영

PHASE 2 예술품 가격 결정 알고리즘 구축 및 플랫폼 적용

PHASE 3 가치평가 시스템 구축 및 빅 데이터 개더링

PHASE 4 예술품 거래의 민주화

PHASE 5 예술창작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무제-2.png
bottom of page